문학 : ⅰ.신라에 의한 국토 남부의 통합과 발해 국가의 성립, 중세문학의 본격적발전/ⅱ. 향가의 성행과 한자시의 발전/ⅲ. 설화의 발전과 예술적 산문의 출현
3. 『문학사』- A. 세 나라 시기의 문학 : ⅰ. 봉건사회의 형성과 중세 초기 문학의 발전/ⅱ. 세 나라 시기 인민들의 생활을 반영한 설화문학의
생활의 강화에 기초하여 이루어졌다.
원시시대에 창조된 문학작품들은 그대로 전해질 수 없었고, 대부분 후세의 이러저러한 문학적 형상속에 그 흔적을 남겼다. 원시시대에 창조된 문학적 유산의 흔적을 그 시기의 물질 문화와 예술적 창조물들 그리고 고대 설화들을 비롯한 후기 문학 형상들을 통
문학』,고려원,1990. p.150)
에 구현된 애국적 감정과 발해의 시가유산
이 시기 애국적주제의 작품들은 뚜렷한 경향성을 띠고 있었다. 발해의 시가 유산은 그러한 대표적인 실례의 하나로 된다. 옛고구려의 영토를 차지하고 고구려의 유민들로서 세워진 발해는 고구려의 혈통과 상무적 생활기풍을 이
대한 지향이 강한 시대에 당대의 선각자나 지식인 엘리트들에 의해 창작 발표되었다
≪ … 중 략 … ≫
Ⅱ. 현대시의 양상
1930년대에 이르러 한국 현대시는 다양한 성격과 양식들이 등장하면서 새로운 발전의 전기를 맞는다. 이 시기에는 전대의 민족주의 성향의 시문학이 쇠퇴하고 새로
시기의 사람들이 신을 의식하게 된 것은 생존의 관건일 수밖에 없었던 식생활 문제의 해결, 즉 풍요에 대한 기원 때문이었다. 말하자면 이 시기의 제의를 대체로 풍요제의로 보아도 무방하다는 것이다. 중국측 史書들에 나오는 이 시기 우리민족의 제의 양태는 ꡐ놀이ꡑ로 단순화시킬 수 있을
전기소설의 계승, 가전체의 발전, 불교계 소설의 등장, 몽유록의 전개, <금오신화>의 창작 등으로 나타난다.
본고에서는 다양한 관점을 통해 조선전기소설을 이해하고자 한다. 우선은 조선전기소설의 성립과 관련한 총체적 배경을 파악하고 각 작품들을 통해 그 전개 과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문학사 기술에 기조가 되는 것이다. 북한의 문학사는 특히 사회 현실을 반영하는 문학의 기능을 강조하고 있다. 물론 사회 현실이란 계급간의 대립으로 나타나고 있는 사회 현상을 말하는 것으로, 예컨대 지배틍의 착취상, 피지배츠으이 빈궁, 피지배층의 지배층에 대한 반항과 폭풍 등의 투쟁 양상
신라인의 숭고한 정신 세계를 표현한 작품이 많다. 888년에 위홍과 대구가 향가집 `삼대목`을 편판하였다는 기록이 있으나 전하지 않는다. `제망매가`, `찬기파랑가` 등이 뛰어난 문학성을 보이는 작품들이다.
(3) 한시
이 시기에는 한자가 전래되어 한문학이 상당한 수준에 이르렀다. 을지문덕의 `여수
문학작품을 통해 독자에게 얼마큼 와 닿고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몇 명의 시인들과 그들의 작품을 예로 들어 이해를 돕겠다.
1)우리문학의 정신사적 맥락----불교
우리 문학의 정신사적 맥락이 불교에 있음은 주지의 사실이다. 국문학사를 신라가요에까지 소급해 가지 않아도 근대문학의 사상적
작품이다. 전자는 물에 빠져 버린 임을 애달파하는 여인의 목소리를 담았다면 후자는 떠나 버린 임에 대한 유리왕의 그리움과 외로움의 목소리를 담고 있다. 이 노래 세 편은 노래말이 남아 있는 최초의 작품이라는 점에서 매우 중요하다. 또한 서사 문학에서 개인적 서정 문학으로 변화, 발전하고 있음